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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문법

[한국어 교육 교안] - (으)ㄴ 적이 있다/없다

by 코투유 2021.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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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학급 초중급 담당 교사 ㅇㅇㅇ 차시 1차시
(50)
교재 세종한국어4 단원 9과 경험
학습 목표 ‘-()ㄴ 적이 있다/없다를 사용하여 경험을 말할 수 있다.
학습 내용 문법: 일을 한 경험이 있거나 없음을 나타내는 문법 ‘-()ㄴ 적이 있다/없다를 교육한다.
학습자료 교사 그림카드, 문장카드, 활동지, 판서
학습자 교재, 필기도구
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학습 자료 시간
()
지도상 유의점
도입 인사
복습


학생들과 인사하기
*교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학생: 안녕하세요.


지난 수업 내용을 간단히 확인한다. [-()려고 하다]
*교사: 여러분, 우리 지난 시간에 ‘-()려고 하다를 배웠어요.
선생님은 오늘 집에 가면 영화를 보려고 해요.
ㅇㅇ씨는 오늘 집에 가면 뭘 하려고 해요?
*학생: ~~~~()려고 해요.
*교사: ㅇㅇ씨는 이번 주말에 뭘 하려고 해요?
*학생: 저는 ~~~~()려고 해요.
*교사: , 잘했어요.


2‘ 도입이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제시 목표
문법
제시



학생들에게 예문을 통해 문법을 노출시킨 후 문장과 문법의 의미를 추측하게 한다.


*교사: 여러분, 여기가 어딘지 알아요?
*학생: 몰라요.
*교사: 여기는 우도예요. 선생님은 작년 봄에 우도에 갔어요.
(카드) 선생님은 우도에 간 적이 있어요.






*교사: 우도에 가려면 배를 타야 돼요.
그래서 선생님은 배를 탔어요.
(카드) 선생님은 배를 탄 적이 있어요.


*교사: 여러분, 오늘은 ‘-()ㄴ 적이 있다를 배울 거예요(판서)


여러분, 선생님이 우도에 자주 가지 않아요. 선생님은 작년 봄에 한 번 우도에 갔어요. 자주 하고 많이 하는 행동은 ‘-은 적이 있다라고 말하지 않아요.
(‘점심을 먹다판서, 수직선에 어제/오늘/내일표시)
선생님은 오늘 점심을 먹었어요. 어제도 점심을 먹었어요. 내일도 점심을 먹을 거예요. 그러면 선생님은 점심을 먹은 적이 있어요라고 말할 수 있어요?


*학생: 아니요. 없어요.
*교사: 맞아요. 선생님은 매일 점심을 먹어요. 그래서 점심을 먹다‘-은 적이 있다라고 말할 수 없어요.


*교사: (카드) 자동차를 타다. 배를 타다.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더 자주 해요?
*학생: 자동차를 타요.
*교사: 맞아요. ‘자동차를 탄 적이 있어요쓸 수 있어요?
*학생: 아니요~
*교사: ’배를 탄 적이 있어요쓸 수 있어요?
*학생:
*교사: 맞아요. 잘했어요.

그림카드


문장카드


판서
3‘
제시 문법
활용

용법
설명


목표 문법의 활용을 설명한다.


*교사: ‘-()ㄴ적이 있다앞에는 동사를 써요. (앞에 쓴 ‘-()ㄴ 적이 있다앞에 동사를 씀)


그러면 어떻게 써요?


받침이 있어요’ ‘-은 적이 있다를 써요.
먹다’, 받침이 있어요. ‘먹은 적이 있다’, ‘먹은 적이 있어요’, 이렇게 말해요.


받침이 없어요’ ‘-ㄴ적이 있다를 써요.
보다’, 받침이 없어요. ‘본 적이 있다’, ‘본 적이 있어요’, 이렇게 말해요.


받침이 로 끝나요‘ ‘이 없어져요. ‘-ㄴ 적이 있다를 써요
만들다’, ’만든 적이 있다‘, ’만든 적이 있어요‘, 이렇게 말해요.


그러면 하다어떻게 말해요? (판서)
*학생: 한 적이 있어요.
*교사: 맞아요. ’하다‘, 받침이 없어요. ‘-ㄴ 적이 있다를 써요. ’한 적이 있다라고 말해요.


*교사: ’입다는 어떻게 말해요?
*학생: 입은 적이 있어요.
*교사: 맞아요. ’입다‘, 받침이 있어요. ‘-은 적이 있다를 써요. ‘입은 적이 있다’ ‘입은 적이 있어요라고 말해요.


*교사: ‘놀다는 어떻게 말해요?
*학생: 논 적이 있어요.
*교사: 맞아요. ‘놀다’, ’받침이 ㄹ로 끝나요‘, ’이 없어져요. ’-ㄴ적이 있다를 써요. ’논 적이 있다‘ ’논 적이 있어요라고 말해요. 잘했어요.


*교사: 예문을 같이 봐요. 선생님이 먼저 말해요. 따라 말해요. (문장 카드)


: 비빔밥을 먹은 적이 있어요?
: , 비빔밥을 먹은 적이 있어요.


*교사: 잘했어요. 그런데 아니요라고 말하고 싶어요.
이럴 때는 먹은 적이 없어요라고 말해요.
아니요라고 말하고 싶어요, ‘-은 적이 없다를 써요. (‘-은 적이 있다아래에 ‘-은 적이 없다판서)


먹다’, 먹은 적이 없어요 / ‘보다본 적이 없어요 / ‘만들다만든 적이 없어요이렇게 ‘-은 적이 없다를 써요.


*교사: 예문을 봐요. 따라 읽어요.


: 비빔밥을 먹은 적이 있어요?
: 아니요, 비빔밥을 먹은 적이 없어요.


불규칙 동사를 설명한다.


여러분, ’듣다 / 줍다 / 붓다는 어떻게 말해요? (판서)
이 동사들은 불규칙 동사예요. 불규칙 동사에는 모두 ’-은 적이 있다를 붙여요.


듣다는 받침이 으로 끝나요. 받침 이 모음과 만나요. ‘로 바뀌어요. ‘들은 적이 있다’, ‘들은 적이 있어요.’ 이렇게 말해요.
듣은 적이 있다아니에요. 들은 적이 있다. 라고 말해요.


줍다는 받침이 으로 끝나요.
받침 이 모음 와 만나요. ‘로 바뀌어요. ‘주우 + 은 적이 있다’ ‘주운 적이 있다’, ‘주운 적이 있어요.’ 이렇게 말해요.


붓다는 받침이 으로 끝나요. 받침 뒤에 모음이 오면 받침 이 없어져요. ‘부은 적이 있다’, ‘부은 적이 있어요.’ 이렇게 말해요.


자주 활용되는 형태를 제시한다.


*교사: 우리 ‘-/어 보다배웠어요. ‘/어 보다는 경험을 말해요. ‘-은 적이 있다도 경험을 말해요. ‘-/어 보다‘-은 적이 있다는 같이 쓸 수 있어요. ‘보다‘-은 적이 있다를 써요. 어떻게 돼요?


*학생: 본 적이 있다
*교사: 맞아요. 그래서 ‘-/어 본 적이 있다라고 말할 수도 있어요.





판서
15‘
연습



문장
완성
연습


단어 카드를 활용하여 문법 교체 연습을 한다.


*교사: 우리 이제 연습해요.


(문장 카드 활용, 교체 연습)


배를 타다 배를 탄 적이 있어요.
배를 타 보다 배를 타 본 적이 있어요.
비빔밥을 먹다 비빔밥을 먹은 적이 있어요.
비빔밥을 먹어 보다 비빔밥을 먹어 본 적이 있어요.
한국어 강의를 듣다 한국어 강의를 들은 적이 있어요.
한국어 강의를 들어 보다 한국어 강의를 들어 본 적이 있어요.


활동지의 <연습1>을 활용하여 문법을 연습한다.


*교사: 여러분, 우리 이제 활동지 보면서 연습해요. 활동지를 보세요. 연습 1번이에요. 우리 <보기>의 대화를 같이 읽어요.






보기의 대화를 함께 읽는다.


*교사: 잘했어요. 아래의 동사에 ‘-은 적이 있다를 같이 써요.
1, 2, 3, 4, 5번을 ‘-은 적이 있다를 사용해서 완성하세요.
1, 2, 3번은 동사가 있어요. 4, 5번은 없어요. 무슨 동사를 써요? 스스로 생각해서 완성하세요.
ㅇㅇ씨와 ㅇㅇ씨, ㅁㅁ씨와 ㅁㅁ씨가 함께 연습해요.
먼저 말로 연습해요. 그리고 그 다음에 교재에 써요.


활동지의 빈칸을 글로 써서 채우기 전에 바로 짝과 대화하며 연습
교사는 돌아다니며 연습을 잘 하는지 확인


*교사: (모의수업 시 생략) 대화를 다 했으면, 교재에 써 보세요~


*교사: 여러분 다 했어요? 우리 같이 확인해요.
ㅇㅇ씨, ㅇㅇ씨 1번 말해 주세요.


*학생: 1번 대화 진행


*다른 학생들: 2번 진행, 3번 진행(모의 수업 시 생략)
(대화 중 학생들 발음 오류 수정)


활동지의 <연습2>를 활용하여 문법을 연습한다.


*교사: 여러분, 활동지 연습 2번을 보세요.
표에 있는 <보기2>를 읽어요. ‘연예인을 보다.’
이 문장으로 아래의 <보기1>처럼 대화를 만들 수 있어요.
<보기1>의 대화를 함께 읽어 봐요.






보기의 대화를 함께 읽어 본다.


*교사: 여러분 이 사람은 연예인을 본 적이 있어요?
*학생: 아니요. 없어요.
*교사: 잘했어요. 그럼 표의 아니요에 동그라미를 쳐요.


*교사: 표에 ‘1, 2, 3, 4의 문장이 있어요. 이 문장을 써서 <보기>처럼 대화를 만들어요. 그리고 친구와 함께 대화해요.
표에 빈 칸이 있어요. 스스로 질문을 생각해요. 친구에게 질문해요.
그리고 표에 친구의 대답을 동그라미로 표시해요.


- 학생들이 연습을 한다.
(교사 돌아다니며 확인)


*교사: 여러분 다 했어요? 그럼 1번을 ㅇㅇ씨랑 ㅇㅇ씨 먼저 대화해봐요.


11‘ 교실을 돌며 학생들이 잘 연습하고 있는지 계속 살핀다.
활용 활용

단계


활동지의 문제3을 진행하기 전, 학생에게 교사의 겸험을 얘기하여 분위기를 환기시킨다.


*교사: 여러분, 선생님은 지난 주에 당황했던 일이 있어요. 뭘까요?
*학생: 으음..?
*교사: 선생님은 지난주에 돈 없이 택시를 탄 적이 있어요.
왜 돈 없이 택시를 탔을까요? 선생님한테 물어보세요.
*학생: 왜 돈 없이 택시를 탔어요?
*교사: 선생님은 가방이 두 개 있어요. (가방 사진 보여주며) 이 가방에 지갑을 넣었어요. 그런데 선생님이 다른 가방 들고 나왔어요. 그래서 돈 없이 택시를 탔어요.



2‘
활용
활동
단계


활동지의 <보기>처럼 대화하도록 하고 짝이 말한 내용을 표에 적도록 한다.


*교사: 여러분, 선생님이 방금 ‘-은 적이 있다를 써서 선생님의 경험을 말했어요. 활동지 문제 3번을 보세요. 문제 3<보기>의 대화도 경험을 말해요. <보기>의 대화를 같이 읽어요. 선생님이 먼저 말해요. 따라 하세요.














*교사: <보기>처럼 우리도 경험한 일을 친구와 함께 말해요. 친구에게 질문해요. 친구는 대답해요. 그리고 표에 친구가 말한 내용을 써요. 괄호에는(여기에는) 친구의 이름을 써요.


*교사: 그럼 ㅇㅇ씨와 ㅇㅇ씨, ㅁㅁ씨와 ㅁㅁ씨가 함께 연습해요.
먼저 말로 연습해요. 그리고 그 다음에 교재에 써요.


학생들 대화한다.


*교사: 여러분, 다 했어요? 그럼 먼저 ㅇㅇ씨와 ㅇㅇ씨가 대화해요. ㅁㅁ씨와 ㅁㅁ씨는 ㅇㅇ씨와 ㅇㅇ씨가 대화하는 내용을 표에 쓰세요.


- ㅇㅇ씨와 ㅇㅇ씨 대화
학생의 대화가 끝나고 교사는 질문을 하며 학생의 대화 내용을 한 번 더 상기시킨다.


*교사: ㅁㅁ씨, ㅇㅇ씨는 왜 당황했어요/즐거웠어요/힘들었어요?
*학생: 답함.
*교사: 맞아요. 왜 그랬어요?
*학생: 답함.


*교사: 자 이제 대화 바꿔요.
(서로 바꿔서 한 번 더 대화 진행)


학생들 대화한다.
학생의 대화가 끝나고 교사는 질문을 하며 학생의 대화 내용을 한 번 더 상기시킨다.


*교사: 그럼 이제 ㅁㅁ씨와 ㅁㅁ씨 대화해요. ㅇㅇ씨와 ㅇㅇ씨는 ㅁㅁ씨와 ㅁㅁ씨가 대화하는 내용을 표에 써요.


(반복)





10‘ 교실을 돌며 학생들이 잘 연습하고 있는지 계속 살핀다.
활용 활동

단계


한 명씩 돌아가며, 앞에 나와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교사: , 이제 우리, ‘경험 말하기를 연습 했어요.
이제는 이 앞에서 발표해요. 활동지 3번에서 말한 내용을 앞에서 말해요.


ㅇㅇ 씨가 먼저 해요.


학생들이 차례로 앞에 나와 발표한다.



6‘ 발표가 미숙한 학생에게는 교사가 질문하고 학생이 답하는 식으로 하여 발표를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무리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다음 차시를 소개한다.


*교사: 오늘은 과거의 경험을 말하는 ‘-()ㄴ 적이 있다/없다를 배웠어요.
다음 시간에는 ‘-느라고를 배울 거예요. 수고하셨어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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