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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학급 | 초중급 | 담당 교사 | ㅇㅇㅇ | 차시 | 1차시 (50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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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 세종한국어4 | 단원 | 제9과 경험 | ||||||
학습 목표 | ‘-(으)ㄴ 적이 있다/없다’를 사용하여 경험을 말할 수 있다. | ||||||||
학습 내용 | 문법: 일을 한 경험이 있거나 없음을 나타내는 문법 ‘-(으)ㄴ 적이 있다/없다’를 교육한다. | ||||||||
학습자료 | 교사 | 그림카드, 문장카드, 활동지, 판서 | |||||||
학습자 | 교재, 필기도구 | ||||||||
단계 | 학습 과정 |
교수-학습 활동 | 학습 자료 | 시간 (분) |
지도상 유의점 | ||||
도입 | 인사 복습 |
▶ 학생들과 인사하기 *교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학생: 안녕하세요. ▶ 지난 수업 내용을 간단히 확인한다. [-(으)려고 하다] *교사: 여러분, 우리 지난 시간에 ‘-(으)려고 하다’를 배웠어요. 선생님은 오늘 집에 가면 영화를 보려고 해요. ㅇㅇ씨는 오늘 집에 가면 뭘 하려고 해요? *학생: ~~~~(으)려고 해요. *교사: ㅇㅇ씨는 이번 주말에 뭘 하려고 해요? *학생: 저는 ~~~~(으)려고 해요. *교사: 네, 잘했어요. |
2‘ | 도입이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 |||||
제시 | 목표 문법 제시 |
▶ 학생들에게 예문을 통해 문법을 노출시킨 후 문장과 문법의 의미를 추측하게 한다. *교사: 여러분, 여기가 어딘지 알아요? *학생: 몰라요. *교사: 여기는 우도예요. 선생님은 작년 봄에 우도에 갔어요. (카드) 선생님은 우도에 간 적이 있어요. *교사: 우도에 가려면 배를 타야 돼요. 그래서 선생님은 배를 탔어요. (카드) 선생님은 배를 탄 적이 있어요. *교사: 여러분, 오늘은 ‘-(으)ㄴ 적이 있다‘를 배울 거예요(판서) 여러분, 선생님이 우도에 자주 가지 않아요. 선생님은 작년 봄에 한 번 우도에 갔어요. 자주 하고 많이 하는 행동은 ‘-은 적이 있다’라고 말하지 않아요. (‘점심을 먹다’ 판서, 수직선에 ‘어제/오늘/내일’ 표시) 선생님은 오늘 점심을 먹었어요. 어제도 점심을 먹었어요. 내일도 점심을 먹을 거예요. 그러면 ‘선생님은 점심을 먹은 적이 있어요’라고 말할 수 있어요? *학생: 아니요. 없어요. *교사: 맞아요. 선생님은 매일 점심을 먹어요. 그래서 ‘점심을 먹다’는 ‘-은 적이 있다’라고 말할 수 없어요. *교사: (카드) 자동차를 타다. 배를 타다.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더 자주 해요? *학생: 자동차를 타요. *교사: 맞아요. ‘자동차를 탄 적이 있어요‘ 쓸 수 있어요? *학생: 아니요~ *교사: ’배를 탄 적이 있어요‘ 쓸 수 있어요? *학생: 네 *교사: 맞아요. 잘했어요. |
그림카드 문장카드 판서 |
3‘ | |||||
제시 | 문법 활용 및 용법 설명 |
▶ 목표 문법의 활용을 설명한다. *교사: ‘-(으)ㄴ적이 있다’ 앞에는 동사를 써요. (앞에 쓴 ‘-(으)ㄴ 적이 있다’앞에 ‘동사’를 씀) 그러면 어떻게 써요? ‘받침이 있어요’ ‘-은 적이 있다’를 써요. ‘먹다’, 받침이 있어요. ‘먹은 적이 있다’, ‘먹은 적이 있어요’, 이렇게 말해요. ‘받침이 없어요’ ‘-ㄴ적이 있다’를 써요. ‘보다’, 받침이 없어요. ‘본 적이 있다’, ‘본 적이 있어요’, 이렇게 말해요. 받침이 ‘ㄹ’로 끝나요‘ ‘ㄹ’이 없어져요. ‘-ㄴ 적이 있다’를 써요‘ ‘만들다’, ’만든 적이 있다‘, ’만든 적이 있어요‘, 이렇게 말해요. 그러면 ’하다‘ 어떻게 말해요? (판서) *학생: 한 적이 있어요. *교사: 맞아요. ’하다‘, 받침이 없어요. ‘-ㄴ 적이 있다’를 써요. ’한 적이 있다‘라고 말해요. *교사: ’입다‘는 어떻게 말해요? *학생: 입은 적이 있어요. *교사: 맞아요. ’입다‘, 받침이 있어요. ‘-은 적이 있다’를 써요. ‘입은 적이 있다’ ‘입은 적이 있어요’라고 말해요. *교사: ‘놀다’는 어떻게 말해요? *학생: 논 적이 있어요. *교사: 맞아요. ‘놀다’, ’받침이 ㄹ로 끝나요‘, ’ㄹ‘이 없어져요. ’-ㄴ적이 있다‘를 써요. ’논 적이 있다‘ ’논 적이 있어요‘라고 말해요. 잘했어요. *교사: 예문을 같이 봐요. 선생님이 먼저 말해요. 따라 말해요. (문장 카드) 가: 비빔밥을 먹은 적이 있어요? 나: 네, 비빔밥을 먹은 적이 있어요. *교사: 잘했어요. 그런데 ’아니요’라고 말하고 싶어요. 이럴 때는 ‘먹은 적이 없어요’라고 말해요. ‘아니요’라고 말하고 싶어요, ‘-은 적이 없다’를 써요. (‘-은 적이 있다’ 아래에 ‘-은 적이 없다’ 판서) ‘먹다’, 먹은 적이 없어요 / ‘보다’ 본 적이 없어요 / ‘만들다’ 만든 적이 없어요’ 이렇게 ‘-은 적이 없다’를 써요. *교사: 예문을 봐요. 따라 읽어요. 가: 비빔밥을 먹은 적이 있어요? 나: 아니요, 비빔밥을 먹은 적이 없어요. ▶ 불규칙 동사를 설명한다. 여러분, ’듣다 / 줍다 / 붓다‘는 어떻게 말해요? (판서) 이 동사들은 불규칙 동사예요. 불규칙 동사에는 모두 ’-은 적이 있다‘를 붙여요. ‘듣다’는 받침이 ‘ㄷ’으로 끝나요. 받침 ‘ㄷ’이 모음과 만나요. ‘ㄷ’이 ‘ㄹ’로 바뀌어요. ‘들은 적이 있다’, ‘들은 적이 있어요.’ 이렇게 말해요. ‘듣은 적이 있다’ 아니에요. 들은 적이 있다. 라고 말해요. ‘줍다’는 받침이 ‘ㅂ’으로 끝나요. 받침 ‘ㅂ’이 모음 ‘ㅡ’와 만나요. ‘ㅂ’이 ‘ㅜ’로 바뀌어요. ‘주우 + 은 적이 있다’ ‘주운 적이 있다’, ‘주운 적이 있어요.’ 이렇게 말해요. ‘붓다’는 받침이 ‘ㅅ’으로 끝나요. 받침 ‘ㅅ’ 뒤에 모음이 오면 받침 ‘ㅅ’이 없어져요. ‘부은 적이 있다’, ‘부은 적이 있어요.’ 이렇게 말해요. ▶ 자주 활용되는 형태를 제시한다. *교사: 우리 ‘-아/어 보다’ 배웠어요. ‘아/어 보다’는 경험을 말해요. ‘-은 적이 있다’도 경험을 말해요. ‘-아/어 보다’와 ‘-은 적이 있다’는 같이 쓸 수 있어요. ‘보다’에 ‘-은 적이 있다’를 써요. 어떻게 돼요? *학생: 본 적이 있다 *교사: 맞아요. 그래서 ‘-아/어 본 적이 있다’라고 말할 수도 있어요. |
판서 |
15‘ | |||||
연습 | 문장 완성 연습 |
▶ 단어 카드를 활용하여 문법 교체 연습을 한다. *교사: 우리 이제 연습해요. (문장 카드 활용, 교체 연습) 배를 타다 → 배를 탄 적이 있어요. 배를 타 보다 → 배를 타 본 적이 있어요. 비빔밥을 먹다 → 비빔밥을 먹은 적이 있어요. 비빔밥을 먹어 보다 → 비빔밥을 먹어 본 적이 있어요. 한국어 강의를 듣다 → 한국어 강의를 들은 적이 있어요. 한국어 강의를 들어 보다 → 한국어 강의를 들어 본 적이 있어요. ▶ 활동지의 <연습1>을 활용하여 문법을 연습한다. *교사: 여러분, 우리 이제 활동지 보면서 연습해요. 활동지를 보세요. 연습 1번이에요. 우리 <보기>의 대화를 같이 읽어요. 보기의 대화를 함께 읽는다. *교사: 잘했어요. 아래의 동사에 ‘-은 적이 있다’를 같이 써요. 1번, 2번, 3번, 4번, 5번을 ‘-은 적이 있다’를 사용해서 완성하세요. 1번, 2번, 3번은 동사가 있어요. 4번, 5번은 없어요. 무슨 동사를 써요? 스스로 생각해서 완성하세요. ㅇㅇ씨와 ㅇㅇ씨, ㅁㅁ씨와 ㅁㅁ씨가 함께 연습해요. 먼저 말로 연습해요. 그리고 그 다음에 교재에 써요. 활동지의 빈칸을 글로 써서 채우기 전에 바로 짝과 대화하며 연습 교사는 돌아다니며 연습을 잘 하는지 확인 *교사: (모의수업 시 생략) 대화를 다 했으면, 교재에 써 보세요~ *교사: 여러분 다 했어요? 우리 같이 확인해요. ㅇㅇ씨, ㅇㅇ씨 1번 말해 주세요. *학생: 1번 대화 진행 *다른 학생들: 2번 진행, 3번 진행(모의 수업 시 생략) (대화 중 학생들 발음 오류 수정) ▶ 활동지의 <연습2>를 활용하여 문법을 연습한다. *교사: 여러분, 활동지 연습 2번을 보세요. 표에 있는 <보기2>를 읽어요. ‘연예인을 보다.’ 이 문장으로 아래의 <보기1>처럼 대화를 만들 수 있어요. <보기1>의 대화를 함께 읽어 봐요. 보기의 대화를 함께 읽어 본다. *교사: 여러분 이 사람은 연예인을 본 적이 있어요? *학생: 아니요. 없어요. *교사: 잘했어요. 그럼 표의 ‘아니요’에 동그라미를 쳐요. *교사: 표에 ‘1번, 2번, 3번, 4번’의 문장이 있어요. 이 문장을 써서 <보기>처럼 대화를 만들어요. 그리고 친구와 함께 대화해요. 표에 빈 칸이 있어요. 스스로 질문을 생각해요. 친구에게 질문해요. 그리고 표에 친구의 대답을 동그라미로 표시해요. - 학생들이 연습을 한다. (교사 돌아다니며 확인) *교사: 여러분 다 했어요? 그럼 1번을 ㅇㅇ씨랑 ㅇㅇ씨 먼저 대화해봐요. |
활 동 지 |
11‘ | 교실을 돌며 학생들이 잘 연습하고 있는지 계속 살핀다. | ||||
활용 | 활용 전 단계 |
▶ 활동지의 문제3을 진행하기 전, 학생에게 교사의 겸험을 얘기하여 분위기를 환기시킨다. *교사: 여러분, 선생님은 지난 주에 당황했던 일이 있어요. 뭘까요? *학생: 으음..? *교사: 선생님은 지난주에 돈 없이 택시를 탄 적이 있어요. 왜 돈 없이 택시를 탔을까요? 선생님한테 물어보세요. *학생: 왜 돈 없이 택시를 탔어요? *교사: 선생님은 가방이 두 개 있어요. (가방 사진 보여주며) 이 가방에 지갑을 넣었어요. 그런데 선생님이 다른 가방 들고 나왔어요. 그래서 돈 없이 택시를 탔어요. |
활 동 지 |
2‘ | |||||
활용 | 짝 활동 단계 |
▶ 활동지의 <보기>처럼 대화하도록 하고 짝이 말한 내용을 표에 적도록 한다. *교사: 여러분, 선생님이 방금 ‘-은 적이 있다’를 써서 선생님의 경험을 말했어요. 활동지 문제 3번을 보세요. 문제 3번 <보기>의 대화도 경험을 말해요. <보기>의 대화를 같이 읽어요. 선생님이 먼저 말해요. 따라 하세요. *교사: <보기>처럼 우리도 경험한 일을 친구와 함께 말해요. 친구에게 질문해요. 친구는 대답해요. 그리고 표에 친구가 말한 내용을 써요. 괄호에는(여기에는) 친구의 이름을 써요. *교사: 그럼 ㅇㅇ씨와 ㅇㅇ씨, ㅁㅁ씨와 ㅁㅁ씨가 함께 연습해요. 먼저 말로 연습해요. 그리고 그 다음에 교재에 써요. 학생들 대화한다. *교사: 여러분, 다 했어요? 그럼 먼저 ㅇㅇ씨와 ㅇㅇ씨가 대화해요. ㅁㅁ씨와 ㅁㅁ씨는 ㅇㅇ씨와 ㅇㅇ씨가 대화하는 내용을 표에 쓰세요. - ㅇㅇ씨와 ㅇㅇ씨 대화 학생의 대화가 끝나고 교사는 질문을 하며 학생의 대화 내용을 한 번 더 상기시킨다. *교사: ㅁㅁ씨, ㅇㅇ씨는 왜 당황했어요/즐거웠어요/힘들었어요? *학생: 답함. *교사: 맞아요. 왜 그랬어요? *학생: 답함. *교사: 자 이제 대화 바꿔요. (서로 바꿔서 한 번 더 대화 진행) 학생들 대화한다. 학생의 대화가 끝나고 교사는 질문을 하며 학생의 대화 내용을 한 번 더 상기시킨다. *교사: 그럼 이제 ㅁㅁ씨와 ㅁㅁ씨 대화해요. ㅇㅇ씨와 ㅇㅇ씨는 ㅁㅁ씨와 ㅁㅁ씨가 대화하는 내용을 표에 써요. (반복) |
활 동 지 |
10‘ | 교실을 돌며 학생들이 잘 연습하고 있는지 계속 살핀다. | ||||
활용 | 활동 후 단계 |
▶ 한 명씩 돌아가며, 앞에 나와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교사: 자, 이제 우리, ‘경험 말하기’를 연습 했어요. 이제는 이 앞에서 발표해요. 활동지 3번에서 말한 내용을 앞에서 말해요. ㅇㅇ 씨가 먼저 해요. 학생들이 차례로 앞에 나와 발표한다. |
활 동 지 |
6‘ | 발표가 미숙한 학생에게는 교사가 질문하고 학생이 답하는 식으로 하여 발표를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
마무리 | ▶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다음 차시를 소개한다. *교사: 오늘은 과거의 경험을 말하는 ‘-(으)ㄴ 적이 있다/없다’를 배웠어요. 다음 시간에는 ‘-느라고’를 배울 거예요. 수고하셨어요^^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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