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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의수업 교안
대상 학급 | 중급 | 담당 교사 | 000 | 차시 | 1차시 (50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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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 세종한국어6 | 단원 | 제2과 사과 | ||||||
학습 목표 | ‘-느라고’를 사용하여 말할 수 있다. | ||||||||
학습 내용 | 문법: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이유를 나타내는 문법 ‘-느라고’를 교육한다. | ||||||||
학습자료 | 교사 | 그림카드, 문장카드, 활동지, 판서 | |||||||
학습자 | 교재, 필기도구 | ||||||||
단계 | 학습 과정 |
교수-학습 활동 | 학습 자료 | 시간 (분) |
지도상 유의점 | ||||
도입 | 인사 목표 문법 도입 |
▶ 학생들과 인사하기 *교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학생: 안녕하세요. (밑줄 친 문장 판서) ▶ 목표 문법과 관련한 질문을 하고, 목표 문법을 적용한 상황을 세 가지 제시하며 도입한다. *교사: 여러분, 여러분은 집에서 학교까지 얼마나 걸려요? *학생: 대답 *교사: (판서: 수직선에 시간 표시) 선생님은 집에서 제주대학교까지 30분이 걸려요. 오늘 수업이 3시에 시작해요. 그럼 선생님이 학교에 3시까지 오려면 몇 시에 출발해야 돼요? *학생: 2시 30분 전에 출발해야 해요. *교사: 맞아요. 그런데 선생님은 밥을 천천히 먹어요. 그래서 2시 30분 전에 출발을 못 했어요. (판서: 수직선의 2시 반 이후의 한 지점을 표시하며) 이 때 출발했어요. 그러면 선생님이 3시까지 학교에 도착할 수 있어요? *학생: 아니요. *교사: 맞아요. 선생님은 밥을 천천히 먹어서 학교에 지각했어요. 사람들이 질문해요. 왜 늦었어요? 선생님이 이렇게 대답할 수 있어요. 밥을 먹느라고 학교에 늦었어요. *교사: (일하는 사진/친구들이 노는 사진 보여주며) 여러분, 이 사진을 보세요. 여러분, 이 사람 뭐해요? *학생: 일해요. *교사: 맞아요. 이 사람 일해요. 바빠요. 친구들은 놀아요. 술 마시면서 놀아요. 이 사람은 일해야 돼요. 그래서 친구들이랑 못 놀았어요. 사람들이 이 사람한테 질문해요. “ 왜 친구들이랑 못 놀았어요? ” 그러면 이 사람은 이렇게 대답할 수 있어요. 일을 하느라고 못 놀았어요. *교사: (음악 듣는 사진, 부르는 사람 사진 보여주며) 이 사람 뭐해요? *학생: 음악을 들어요. *교사: 이 사람은 뭐해요? *학생: 불러요. *교사: 맞아요. 이 사람은 친구를 불러요. 그런데 친구는 음악을 들어요. 그래서 부르는 소리 못 들었어요. 이 사람이 나중에 물어봐요. “왜 대답 안했어요?” 친구가 이렇게 대답할 수 있어요. 음악을 듣느라고 소리를 못 들었어요. |
판서 그림카드 |
8‘ | |||||
제시 | 의미 제시 |
▶ 학생들이 문법의 의미를 추측하게 한다. - 도입에서 판서한 문장을 활용. *교사: 여러분 , 우리 같이 읽어 볼까요? 밥을 먹느라고 학교에 늦었어요. 일을 하느라고 못 놀았어요. 음악을 듣느라고 소리를 못 들었어요. *교사: (판서) 오늘은 ‘-느라고’를 공부해요. *교사: 먹느라고, 하느라고, 듣느라고 여러분 우리 오늘은 ‘-느라고’ 배울 거예요. (판서) 여러분, ‘느라고’ 무슨 뜻이에요? *학생: ‘이유’요 *교사: 맞아요. ‘-느라고’는 이유를 말해요. 앞 문장이 이유예요. 뒷 문장이 결과예요. 그럴 때 ‘-느라고’를 사용해요. 밥을 먹어요. 이유예요. 그래서 학교에 늦었어요. 결과예요. 음악을 들어요. 이유예요. 그래서 친구가 부르는 소리를 못 들어요. 결과예요. 일을 해야 해요. 이유예요. 그래서 못 놀아요. 결과예요. *교사: 여러분, 학교에 늦었어요. 좋아요. 나빠요? *학생: 나빠요. *교사: 친구들이랑 못 놀았어요. 좋아요 나빠요? *학생: 나빠요 *교사: 소리를 못 들었어요. 친구 기분이 좋아요 나빠요? *학생: 나빠요. *교사: 맞아요. 다 나빠요. ‘느라고’ 뒤에 나오는 결과는 모두 나쁜 결과가 나와요. |
판서 | 3‘ | |||||
제시 | 문법 활용 및 제약 설명 |
▶ 목표 문법의 활용을 설명한다. *교사: ‘-느라고’는 동사하고만 써요. (판서) 형용사, 명사 안돼요. 어떻게 써요? ‘받침 있어요 / 없어요’ 모두 ‘-느라고’써요. (도입 예문 활용) 그런데 받침 ‘ㄹ’ 있어요, ‘ㄹ’ 은 ‘ㄴ’과 만나면 없어져요. ‘ㄹ’ 없어지고 ‘-느라고’ 같이 써요. 만들다 → 만드느라고 살다 → 사느라고 *교사: ‘-느라고’는 동사하고만 써요. 그런데 어떤 동사여야 동사가 시간이 걸리는 동사여야 해요. (앞의 예문 활용)밥을 먹다, 일을 하다, 음악을 듣다 모두 시간이 걸려요. ‘~는 중이다’라고 말할 수 있으면 시간이 걸리는 동사예요. 음악을 듣느라고 전화를 못 받았어요. → ‘음악을 듣다’는 ‘음악을 듣는 중이다’라고 말할 수 있어요. 시간이 걸리는 동사예요 일을 하느라고 친구를 못 만났어요. → ‘일을 하다’는 ‘일을 하는 중이다’라고 말할 수 있어요. 시간이 걸리는 동사예요. 밥을 먹느라고 학교에 늦었어요. → ‘밥을 먹다’는 ‘밥을 먹는 중이다’라고 말할 수 있어요. 시간이 걸리는 동사예요. *교사: ‘감기에 걸리다’는 어때요? ‘감기에 걸리는 중이다.’라고 쓸 수 있어요? *학생: 아니요. *교사: 맞아요. 쓸 수 없어요. 그래서 감기에 ‘걸리다’는 시간이 걸리는 동사가 아니에요. *교사: ‘-느라고’는 ‘고’를 지우고 ‘-느라’ 만 쓸 수도 있어요. 밥을 먹느라 학교에 늦었어요. 일을 하느라 친구를 못 만났어요. 음악을 듣느라 소리를 못 들었어요. *교사: 그런데 주의해야 돼요. ‘-느라’는 쓸 때는 잘 안 써요. 말할 때만 쓰는 게 좋아요. ‘-느라고’는 쓸 때랑 말할 때 둘 다 쓸 수 있어요. *교사: 한국 사람들이 ‘-느라’ 사용해서 많이 하는 말 있어요. (일하는 사람 그림 보여주며) 이 사람 일 열심히 했어요. 일을 열심히 한 사람한테 ‘대단해요 / 멋져요 + 이제는 쉬세요’ 하고 인사하고 싶을 때 한국 사람들은 이렇게 말해요. ‘일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일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교사: 이 말은 ‘일을 잘했어요, 멋져요. + 일이 다 끝났으니까 이제 쉬세요’라는 인사예요. *교사: ‘고생하다 / 수고하다’는 ‘힘들다 + 피곤하다 + 지치다’라는 뜻이에요. ‘시’는 높임말이에요. 여러분 이거 배웠어요. 수업이 끝나면 선생님한테 이렇게 말할 수 있어요. ‘수업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수업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 ▶ 목표 문법의 제약을 여러 예문을 들어 설명한다. *교사: 우리 이제 다른 문장으로 연습해요. (판서) *교사: 민수가 4시부터 5시까지 놀았어요. 그러면 민수는 4시부터 5시까지 공부를 할 수 있어요? *학생: 아니요. *교사: 맞아요. 4시부터 5시까지 민수는 놀았기 때문에, 이 시간에 공부를 못했어요. 민수가 노느라고 (민수가) 공부를 못 했어요. (o) *교사: 민수가 4시부터 5시까지 놀았어요. 그럼 수지가 4시부터 5시까지 공부할 수 있어요, 없어요? *학생: 있어요. *교사: 맞아요. 민수가 놀아요. 그래도 수지는 공부할 수 있어요. 그래서 민수가 노느라고 수지가 공부를 못 했어요. (x) 라고 말할 수 없어요. ‘-느라고’는 앞의 주어와 뒤의 주어가 같아요. 그리고 앞과 뒤의 주어가 같으면 뒤의 주어는 말하지 않아요. *교사: ‘-느라고’는 과거를 말할 때 ‘-었’을 함께 쓰지 않아요. 그리고 미래를 말할 때도 ‘-겠’을 함께 쓰지 않아요. *교사: ‘숙제를 했어요’랑 ‘친구 생일 파티에 못 갔어요’를 ‘-느라고’를 써서 같이 말해요. ‘숙제를 했어요’에 ‘느라고’ 써요. (판서) 숙제를 했느라고 친구 생일 파티에 못 갔어요. (x) *교사: 이렇게 써요? *학생: 음..? *교사: ‘-느라고’는 ‘-었-’과 함께 쓰지 않아요. 그래서 이렇게 말해요. (판서) 숙제를 하느라고 친구 생일 파티에 못 갔어요. (o) *교사: ‘내일은 공부를 해야 해요’와 ‘놀 시간이 없어요.’를 같이 말해요. ‘내일 공부를 하는 것’은 미래예요. 그러면 ‘-겠’을 써서 ‘내일은 공부를 하겠느라고 놀 시간이 없어요.’라고 말할까요? *학생: 아니요. *교사: 맞아요. ‘-느라고’는 ‘-겠’과도 쓰지 않아요. 그래서 이렇게 말해요. (판서) 내일은 공부를 하느라고 놀 시간이 없어요. *교사: 명령이나 청유의 말은 ‘-느라고’를 쓸 수 없어요. 어색해요. 명령은 ‘공부하세요. 들어가지 마세요’ 하는 말이에요. 청유는 ‘공부하자, 들어가자, 공부합시다. 들어갑시다’하는 말이에요. (카드) 공부하느라고 드라마를 보지 마세요. (x) 자느라고 전화를 받지 말자. (x) 공부하느라고 드라마를 보지 맙시다. (x) *교사: 아까 처음에 선생님이 말했어요. ‘-느라고’를 쓰면 앞 문장은 이유예요. 뒷문장은 결과예요. ‘드라마를 보지 마세요’ 결과 있어요? 듣는 사람이 드라마를 봤어요, 안 봤어요? 우리 몰라요. 우리는 결과 몰라요. 그냥 말하는 사람이 ‘드라마를 보지 마세요’라고 말했어요. 이건 결과 아니에요. ‘전화를 받지 말자’ 결과 있어요? 결과 없어요. 전화를 받았어요, 안 받았어요? 몰라요. 우리는 결과 몰라요. 뒤에 결과가 없으면 ‘-느라고’ 쓸 수 없어요. |
판서 카드 |
11‘ | |||||
연습 | ▶ 활동지의 <연습1>를 활용하여 문법을 연습한다. *교사: 우리 이제 활동지 보면서 연습해요. 활동지를 보세요. 연습 1번이에요. 우리 <보기>를 같이 읽어요. 보기의 대화를 함께 읽는다. *교사: 친구가 “피곤해 보여요”라고 말했어요. 그래서 오른쪽의 그림이랑 대답을 골라서 “어제 늦게까지 영화를 보느라고 못 잤어요”라고 대답했어요. 여러분도 친구랑 <보기>처럼 대화해 봐요. 먼저 ㅇㅇ 씨가 질문해요. ㅁㅁ 씨가 대답해요. ▶ 활동지의 <연습2>를 활용하여 문법을 연습한다. *교사: 여러분, 우리 이제 연습 2번을 보세요. 우리 <보기>를 같이 읽어요. ‘나는 아르바이트를 하느라고/했느라고 피곤해요. 여러분, ’하느라고‘가 맞아요, ’했느라고‘가 맞아요? *학생: ’하느라고‘요. *교사: 맞아요. ’-느라고‘는 과거를 말할 때도 ’-었‘을 쓰지 않아요. 그러면 1번부터 8번까지 읽으면서 <보기>처럼 맞는 것에 동그라미를 하세요. *교사: 1번을 먼저 ㅇㅇ 씨가 둘 중에 맞는 것을 골라서 말해 보세요. (2~8번 동일 진행) 2번의 ’8‘번 진행 시, 학생이 ’민수가‘라고 답을 고르면 ’-느라고‘의 앞뒤 주어가 같아야 함을 알려 주며, 앞뒤 주어가 같은 경우는 뒤의 주어인 ’민수가‘를 생략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는 점을 다시 한번 언급하여 준다. ▶ 활동지의 <연습3>을 활용하여 문법을 연습한다. *교사: 여러분, 우리 이제 연습 3번을 보세요. 우리 <보기>를 같이 읽어요. 보기의 대화를 함께 읽는다. *교사: 잘했어요. <보기>처럼 1번, 2번, 3번, 4번, 5번을 ‘-느라고’를 사용해서 완성하세요. 먼저 1번을 할게요. ㅇㅇ 씨가 ‘가’를 읽어 주세요. ㅁㅁ 씨가 대답해 주세요. 1번부터 차례로 연습을 진행한다. |
활 동 지 |
15‘ | 연습 활동 중 학생들의 발음이 틀린 경우, 즉각적으로 오류를 수정해 준다. | |||||
활용 | ▶ 활동지의 <연습4>를 활용하여 친구와 대화한다. *교사: 여러분, 이제 활동지 문제 4번을 보세요. 문제 4번 <보기>를 먼저 봐요. <보기>에 그림이 있어요. 무슨 그림이에요? *학생: 빵점이에요. *교사: 맞아요. 이 학생 공부를 안 한 것 같아요. 빵점이에요. 이 그림을 보고 <보기>처럼 대화를 만들었어요. 같이 읽어요. *교사: 잘했어요. 우리 <보기>처럼 1번, 2번, 3번의 그림을 보고 대화를 만들어요. 먼저 1번이에요. 1번 무슨 사진이에요? *학생: 부재중 전화예요. *교사: 맞아요. 전화를 못 받았나 봐요. 전화 못 받으면 이렇게 부재중 표시가 생겨요. 맞아요? *학생: 네 *교사: 그럼, 이 그림을 보고 친구와 대화를 해 봐요. 먼저 ㅇㅇ 씨가 질문을 해요, 그리고 ㅁㅁ 씨가 대답해요. (2번, 3번 동일 진행) |
활 동 지 |
12‘ | ||||||
마무리 | *교사:여러분, 오늘은 ‘-느라고’를 배웠어요. 여러분, 수업을 들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오늘 배운 표현으로 선생님한테도 인사해 주세요. *학생: 수업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교사: 감사합니다. 다음 시간에 봐요 :)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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